우선, 게임에서 프레임 증가 능력은 확실합니다.
RX6600 기준 4k 에서 70fps 나오는 Dark And Darker 에서 100fps 넘게 뽑아주더군요.
다만 아쉽다고 생각하는 점이 꽤 있었습니다.
1. 레이턴시 문제
개인적으로 좀 많이 어색했습니다. 특히 FPS 장르에서 민감한 상위 30%는 아예 안쓰시는걸 권장드리는 수준입니다. LOL 같이 반응속도에 민감한 게임의 경우, 인터넷 레이턴시가 9ms → 40ms 정도로 30ms 정도만 늘어져도 꽤 체감이 나는데, AFMF2의 레이턴시가 라데온 아드레날린 기준으론 10ms, 여러 측정벤치에서는 높으면 50ms 정도도 나오는걸로 확인됩니다. 제 생각엔 아드레날린의 10ms 는 말도 안되는 수치인것 같고.. 후자에 가까워 보입니다.
2. 듀얼모니터 문제
메인 모니터로 S32BG700, 서브모니터로 P2421D 모델을 사용중입니다. AFMF2의 조건이 전체화면모드 혹은 테두리없는 전체 창모드 인지라 둘다 화면을 켜두고 메인 모니터에서 게임을 켜두고 진행했는데, 아예 프레임 증강이 되지 않거나, LOL의 경우 화면이 AI 생성 이미지마냥 마구 뭉그러져서 ‘이게 왜이러지…’ 했습니다. 서브모니터를 꺼보니 전부 정상적으로 작동하더군요.
많지는 않지만, AFMF2 + 서브모니터와 관련된 이슈가 커뮤니티별로 하나정도는 후기가 존재하는걸로 봐서, 메인 모니터 하나만 사용하시는 분들께 권장드립니다.
어짜피 전체화면 모드로만 활성화 시킬 수 있으니, 결국 딴짓은 서브모니터로 진행해야 하는데, 서브모니터 호환 문제가 있다니….
게임하면서 웹서핑도 같이 하는 경우 현재로선 AFMF2를 사용하기에는 그다지 적합해 보이지 않네요.
3. DLSS3랑 비교해보지는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 DLSS3를 지원하는 게임을 안하기도 하고, 현재 RTX3000번대를 사용하는지라, DLSS3와는 비교하지 않은 일방적인 평가입니다. 참고 바랍니다.
우선, 게임에서 프레임 증가 능력은 확실합니다.
RX6600 기준 4k 에서 70fps 나오는 Dark And Darker 에서 100fps 넘게 뽑아주더군요.
다만 아쉽다고 생각하는 점이 꽤 있었습니다.
1. 레이턴시 문제
개인적으로 좀 많이 어색했습니다. 특히 FPS 장르에서 민감한 상위 30%는 아예 안쓰시는걸 권장드리는 수준입니다. LOL 같이 반응속도에 민감한 게임의 경우, 인터넷 레이턴시가 9ms → 40ms 정도로 30ms 정도만 늘어져도 꽤 체감이 나는데, AFMF2의 레이턴시가 라데온 아드레날린 기준으론 10ms, 여러 측정벤치에서는 높으면 50ms 정도도 나오는걸로 확인됩니다. 제 생각엔 아드레날린의 10ms 는 말도 안되는 수치인것 같고.. 후자에 가까워 보입니다.
2. 듀얼모니터 문제
메인 모니터로 S32BG700, 서브모니터로 P2421D 모델을 사용중입니다. AFMF2의 조건이 전체화면모드 혹은 테두리없는 전체 창모드 인지라 둘다 화면을 켜두고 메인 모니터에서 게임을 켜두고 진행했는데, 아예 프레임 증강이 되지 않거나, LOL의 경우 화면이 AI 생성 이미지마냥 마구 뭉그러져서 ‘이게 왜이러지…’ 했습니다. 서브모니터를 꺼보니 전부 정상적으로 작동하더군요.
많지는 않지만, AFMF2 + 서브모니터와 관련된 이슈가 커뮤니티별로 하나정도는 후기가 존재하는걸로 봐서, 메인 모니터 하나만 사용하시는 분들께 권장드립니다.
어짜피 전체화면 모드로만 활성화 시킬 수 있으니, 결국 딴짓은 서브모니터로 진행해야 하는데, 서브모니터 호환 문제가 있다니….
게임하면서 웹서핑도 같이 하는 경우 현재로선 AFMF2를 사용하기에는 그다지 적합해 보이지 않네요.
3. DLSS3랑 비교해보지는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 DLSS3를 지원하는 게임을 안하기도 하고, 현재 RTX3000번대를 사용하는지라, DLSS3와는 비교하지 않은 일방적인 평가입니다. 참고 바랍니다.
레이턴시는 아직 크게 개선되지 않았군요. 정보 감사합니다.